본문으로 바로가기

국민은행 펀드 : 해외투자펀드 VS 국내투자펀드 2016






여러분들은 어떤 재테크를 하고 계신가요? 주식, 펀드, 부동, 현물? 아무래도 주식 혹은 펀드에 많이 투자하고 계시리라고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오늘은 국민은행에서 판매하고 있는 펀드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펀드는 은행에서 운영하는 것이 아니라, 증권사, 보험사, 자산운용사에서 운용을 합니다. 즉, 은행에서는 판매만 하는 것이기 때문에 펀드에 대한 정보를 잘 알아보셔야 합니다. 모든지 공부가 필요하죠. 그럼 지금부터 국민은행에서 판매되고 있는 펀드에 대해 알아보죠.





국민은행에서는 국내투자펀드, 해외투자펀드, 역외투자펀드, 엄브렐러형 상품, 연금저축형 상품이 있습니다. 오늘 제가 알아볼 펀드는 국내와 해외펀드이니 다른 펀드에 대한 정보는 제외하고 소개하겠습니다. 국내펀드는 국내에서 운용하고 있는 펀드를 뜻하며 유형은 주식, 혼합(주식,채권), 채권, MMF, 파생상품, 재간접투자, 판매중지상품 등이 있습니다.







지역에서 국내를 검색하시면 국내에서 파생상품들을 판매하고 있는데, 모두 초고위험입니다. 그만큼 원금손실이 높다는 뜻입니다. 그러나 위에 보시면 수익이 나는 상품들이 있는데요. 바로 헬스케어 관련 펀드입니다. 장기적으로 본다면 헬스케어는 투자할만한 가치가 있다고 봅니다. 물론 개인적인 의견이니 전문가 혹은 보다 많은 정보를 조사해보시고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국내펀드와 달리 해외펀드의 장점은 다양한 국가. 즉 글로벌하게 투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투자처가 많은 만큼 더욱 신중하게 펀드에 투자해야 합니다. 펀드 투자시에는 펀드 옵션을 선택하셔서 보는데요. 우선 초저위험, 저위험, 중위험은 상품은 거의 없으며, 고위험부터 펀드 상품들이 있습니다. 상세검색란에서 보이는 샤프와 베타. 샤프(샤프지수)는 표준편자를 이용하여 펀드의 성과를 평가하는 지표입니다. 특정 펀드가 한 단위의 위험자산에 투자해서 얻은 초과수익의 정도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즉 샤프지수가 높을수록 투자성과가 성공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베타(베타계수)는 개별증권 또는 포트폴리오의 수익이 증권시장 전체의 움직임에 대해서 얼마나 민감하게 반은하는가를 나타내는 수치입니다.


이정도면 괜찮은 정보를 얻으셨죠!?




국내투자펀드





해외투자펀드




어떤 펀드를 투자하시던지 상관 없지만, 중요한 것은 무조건 수익률이 높은 순위로 투자하시지 마시고, 전체적으로 확인해보고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인기순, 평점순, 출시순, 그리고 총보수순, 선취수수료유무순을 잘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장기적으로 투자하신다면 선취수수료가 있는게 좋으며, 만약 단기적으로 투자할 경우에는 후취수수료가 좋습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펀드상담을 받아보시거나, 국민은행 펀드 가이드를 참조해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