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한국주택금융공사 : 주택보증 종류 알아보자고요.










한국주택금융공사는 금융위원회 산하 준정부기관임










한국주택금융공사라고 알고 계신가요? 보금자리론과 적격대출의 공급, 주택보증 공급, 주택연금 공급, 유동화증권(MBS, MBB)의 발행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금융위원회 산하 기금관리형 준정부기관입니다. 주택금융을 장기적, 안정적 공급을 촉진하여 국민의 복지증진과 국민경제의 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한국주택금융공사 담당업무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에서 주택보증 종류 확인이 가능합니다




<모기지론, 주택보증, 주택연금, 유동화증권, 신회복, 공사소개, 고객센터>





이러 많은 업무 중에서 오늘은 주택보증 종류에 대해 설명해보고자 합니다. 저도 생소한 내용이기 때문에 공부를 하는 겸 여러분들이 편하게 볼 수 있도록 주택보증에 대한 종류를 나열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주택보증 종류로는 전세자금보증, 중도금보증, 모기지신용보증, 주택사업자보증이 있습니다.







전세자금보증 


은행에서 전세자금 대출을 받고자 할 때 담보로 공사보증서가 필요한 경우 이용하는 상품.



모기지신용보증 


은행에서 주택 담보로 대출시 소액임차보증급을 공제하지 않고 주택담보대출비율(LTV)까지 대출을 받을 수 있는 보증 



중도금보증


주택을 분양 받고 계약금, 중도금, 잔금의 대출이 필요하신 경우 이용하는 보증 (조합주택의 분담금 포함)



주택사업자보증


주택사업자가 분양 또는 임대주택 건설을 위하여 건설자금을 대출받는 경우에 이용하는 보증




제가 모든 내용을 다 정리해드리려고 했으나, 홈페이지에 내용이 너무 많기도 하도, 해당 내역이 홈페이지에도 잘 나와 있으니 어디서 확인하는지와 4가지 보증들에 대한 세부 카테고리에 대해서만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카테고리 안에 여러분들에게 해당되는 주택보증이 있다면 홈페이지에서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주택보증은 홈페이지 하단에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주택보증은 크게 5가지가 있고 전세와 중도금 신용보증 임대보증금 반환자금보증등이 있습니다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하단에 [주택보증]이라는 주황색 배너를 클릭하면 주택보증 종류를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주택보증의 세부 종류는 캡쳐해서 위 이미지에 올려 놓았으니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그럼 좋은 조건으로 좋은 주택 구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