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컴퓨터 화면 캡쳐 프로그램 소개

category DeVice 2020. 12. 10. 06:30

블로그를 하거나 컴퓨터로 문서 작성을 하실 때 필요한 이미지 혹은 문서를 캡쳐해야 할 경우 캡쳐 프로그램을 활용해서 원하는 것을 캡쳐해 이미지화시킵니다. 그래서 오늘은 네이버 유틸리티에서 소개하는 몇 가지 컴퓨터 화면 캡쳐 프로그램 그리고 제가 알고 있는 캡쳐 방법을 소개할까 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알캡쳐와 에버노트에 기능인 스크린샷 기능을 자주 활용합니다. 기존에는 오픈캡쳐를 사용했는데 저장하는데 자꾸 오류가 있어서 알캡쳐로 변경했고, 가끔 오류가 있을 땐 에버노트 '스크린샷' 기능을 사용합니다. 그에 대한 내용은 차근차근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 유틸리티 자료실에서 '캡쳐'라고 검색하면 영상 캡쳐 프로그램과 이미지 캡쳐 프로그램이 동시에 검색됩니다. 그러나 오늘 제가 소개하고자 하는 것은 화면 캡쳐이기 때문에 화면 캡쳐 프로그램들만 이야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알캡쳐, 네이버 툴바, 칼무리, 에스캡쳐 등이 있습니다. 너무 많이 소개하면 보시는 분들이 혼동할 수 있으니, 제가 말한 4가지 정도로 압축해서 소개하겠습니다.














알캡쳐는 이스트소프트에서 제작한 캡쳐 프로그램입니다. 현재 이미지 캡쳐 부분에서는 1위입니다. 모니터에서 보여지는 이미지를 여러가지 옵션을 통해 캡쳐 및 편집을 할 수 있습니다. 설치 시에 알툴즈 업데이트, 알툴바, 티몬 바로가기가 설치되기 때문에 설치 시 반드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편집에서는 여러가지 도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참조)













칼무리는 제가 사용해본적은 없지만, 많은 분들이 이용하고 있는 듯 합니다. 네이버 유틸리티에선 3위입니다. 키보드에서 프린트 스크린샷 버튼을 통해 손쉽게 캡쳐를 할 수 있습니다. 칼무리의 경우 2015년에 동영상 캡쳐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또한 저장하는 파일을 미리 지정해두면 해당 확장자로 자동 저장됩니다.










에스캡쳐의 경우에는 프로그램의 디자인이 아주 마음에 듭니다. 다만 스크롤 캡쳐가 안된다는 리뷰가 있어서 조금은 아쉽지만, 앞으로 업그레이드 될 것을 기대해 봅니다. 2016년 6월에는 메모로 저장하는 기능을 개선하였습니다. 아무래도 에스메모라는 것과 같은 개발자가 만든 것 같군요.













한캡쳐 플러스는는 캡쳐상태에서 캡쳐 범위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다른 캡쳐 프로그램의 경우 드래그 형식이지만 한캡쳐는 조금 다른 방식으로 캡쳐할 수 있는 프로그램인 것 같습니다. 동영상 캡쳐 후 편집, 애니gif(움짤)저장 이미지를 가리지 않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