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아파트 취등록세 계산 직접해보기®

category 유용한정보 2020. 12. 20. 11:45

- 아파트 취등록세 계산 직접해보기


아파트를 매입하려고 하시는 분들은 아파트 매매가격이외에도 취등록세가 얼마나 나올지 걱정이 됩니다. 법무사나 세무사에 물어보면 쉽게 알려주기도 하지만 구매전에 아파트 매물에 대한 위치와 가격을 알고 있으면 아파트 취등록세 계산! 직접 할 수 있습니다.


그럼 매매대금과 취등록세를 합한 아파트의 최종 시세를 알 수 있겠죠?


내가 구매하려는 아파트 취등록세는 얼마나 나올지 계산하는 방법을 아래 설명으로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팔로미~


직접! 아파트 취등록세 계산 하는법




부동산114 홈페이지에서는 아파트 취등록세 계산을 할 수 있는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부동산114를 이용하면 간단하게 취등록세 계산이 가능합니다.


먼저 포털에서 "부동산114"를 검색합니다. 




부동산114사이트에 접속하셔서 하단 오른편을 보면 퀵메뉴가 있습니다.




퀵메뉴에 접속하면 부동산 매매 또는 상속, 증여, 청약시 관련된 금액에 대해서 쉽게 계산할 수 있는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취등록세에 대해서 알아보고 있기 때문에 상단에 있는 "취득세" 항목을 클릭합니다.




아래 화면의 "취득세 계산기"를 이용하시면 쉽게 취득세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서울 강남구 청담동 진흥아파트를 선택하면 자동으로 취득가액과 전용면적이 나타납니다. 따라서 보유주택수와 취득방법을 선택하시고 계산을 하게 되면 아파트 취등록세가 계산됩니다.




헉 무슨 취등록세가 4천6백만원이 넘네요.


그건 아래 주택 취득세 요율표를 참고하시면 쉽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아파트 취득세 계산 방법에서 취득가액을 9억원 초과 금액으로 선택하고 85㎡초과를 선택하면 취득세 3%와 지방교육세 0.3%, 농어촌 특별세 0.2%를 합하여 총 납부해야 할 아파트 취등록세 계산이 됩니다.


부동산에 관심 많아 아파트 취등록세 계산을 직접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면서 언제쯤 나도 저런 비싼 아파트를 살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을 해보게 됩니다. 약간 씁쓸하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