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엉겅퀴효능 7가지 확인해보기

category 유용한정보/건강상식 2020. 12. 30. 13:07

엉겅퀴효능 7가지 확인해보기


엉겅퀴를 아시나요?

이름은 들어봤는데 어떤 식물이지 궁금해집니다. 엉겅퀴는 풀밭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풀입니다. 한번 보면 아~ 그 풀이라고 말할 정도 입니다.


요즘은 도시에 사는 사람들은 풀밭을 보기 힘들어서 쉽게 접하기 어려워졌지만 예전에는 발에 치이는 풀이었습니다.


민들레와 더불어 풀밭에서 꽃을 피는 식물이었습니다.


지금은 흔한 풀로 여기지만 예전에는 엉겅퀴를 약재로 사용했습니다. 그 효과도 뛰어났습니다. 우리나라 대표 의서인 동의보감에도 엉겅퀴효능에 대해서 언급했습니다.


엉겅퀴효능은 맛이 쓰고 독이 없어 어혈을 풀어주는데 좋으며, 피를 토하거나 코피를 흘릴때 지혈해주는 역할을 한다.


요즘은 항암효과가 있다고 하여 많이 찾는 엉겅퀴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엉겅퀴효능 BEst 7가지


먼저. 항암효과


요즘 들어 사람들에게 다시 각광을 받는 가장 큰 이유가 바로 항암효과입니다. 엉겅퀴효능 중에 실리비닌이라는 성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는데 이 실리비닌은 암의 증식을 억제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따라서 엉겅퀴를 통해 암을 억제하는 효과를 보기위해서는 오랜기간 장복을 해야 하는데 엉겅퀴가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설사나 복통을 유발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둘째. 당뇨개선


엉겅퀴효능 두번째로는 바로 당뇨를 개선시켜주는 효과입니다. 엉겅퀴에는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키는 성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 연구에 의하면 엉겅퀴를 꾸준히 섭취한 당뇨환자 군에서 혈당수치가 낮아지는 효과를 얻었다고 합니다. 이처럼 엉겅퀴는 당뇨환자의 수치를 개선시켜주고 콜레스테롤을 낮추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셋째. 간 건강 회복


엉겅퀴에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데 이 성분은 체내에 흡수된 알코올을 배출해주고 지방간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간세포를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해독기능이 있어 간 건강을 회복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넷째. 지혈작용


엉겅퀴효능 중 대표적인 것이 바로 지혈작용입니다. 어혈을 풀어주거나 피를 토하거나 피를 흘릴때 엉겅퀴를 복용하고 상처에 붙이면 피를 멎게 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엉겅퀴_도 피를 엉겨 붙게 한다는데서 유래했다고 합니다.





다섯째. 정력강화에 도움


엉겅퀴는 남성의 정력을 높여주는 자양강장제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꾸준하게 복용하면 신장의 기능을 향상시켜 정력 및 체력회복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장기간 복용할때에는 효소로 만들어서 물에 타서 드시면 좋습니다.





여섯째. 고혈압 개선


엉겅퀴효능 중에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 고혈압 환자들에게 유용합니다. 엉겅퀴를 뿌리까지 함께 녹즙을 내서 먹으면 혈압을 낮추는데 효과적입니다. 꾸준히 복용하는 것이 필요하며 설탕과 함께 효소를 만들어서 복용해도 좋습니다.


일곱째. 피부질환 개선효과


엉겅퀴를 생으로 찧어 환부에 붙이면 피부를 재생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아토피나 습진, 종기와 같은 피부질환이 있는 사람들이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엉겅퀴 효능입니다.





이와같이 지나치면서 쉽게 볼 수 있었던 엉겅퀴는 우리 몸을 보호해주는 많은 역할을 하는 이로운 식물입니다. 엉겅퀴 효능 중 자신에게 필요한 효능이 있다면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단, 찬성질이 있어 설사나 복통이 일어날 경우에는 전문의와 상의해 보신 후에 드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