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지퍼가 고장난 경험은 누구나 한번쯤 있을 것입니다. 화장실에서 볼일을 보고 바지 자크가 고장났을때, 패딩을 입고 지퍼를 올리는데 아래가 버러졌을때... 이런 경험들은 사람들을 당황하게 만듭니다.

 

지퍼 고치는법으로 일상생활속에 알려진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지퍼는 한번 고장나면 궁금적으로는 바꿔야 한다는사실, 일반적인 방법을 사용하면 임시방편은 될 수 있지만 오래가지는 못한다는 것은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지퍼 고치는법 유형별 정리

 

1. 지퍼 밑 부분이 벌어진 경우 

 

 

지퍼를 올리는데 지퍼 밑이 벌어지는 경우는 지퍼 슬라이더가 헐거워져 생기는 현상입니다. 지퍼 슬라이더는 지퍼를 열거나 닫을때 지퍼 양쪽이빨을 결합하거나 분리하는 지퍼 몸통입니다. 이 부분이 문제가 생겨서 지퍼가 벌어지는 것입니다. 

 

해결책 :지피 몸통 밑부분을 펜치 또는 니퍼로 살짝 힘을 주어 조여줍니다. 힘들 세게주면 몸통이 부러지거나 휘어지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살짜가 조여주는 정도로 힘을 주어야 합니다. 그래도 벌어진다면 몸통을 위아래로도 조여줍니다. 조여줬는데 몇번 사용하지 않았는데 또 같은 현상이 발생하면 슬라이더만 교체해주면 됩니다. 수선 하는 곳에 가면 금방 교체할 수 있습니다.

 

2. 지퍼 올리고 내리는데 뻑뻑한 경우

 

 

지퍼를 움직일 때 뻑뻑해서 움직이는게 불편하다면 지퍼를 끝까지 올린다음 양초를 발라줍니다. 듬뿍 발라주고 지퍼를 여러번 움직이면서 부드럽게 해줍니다. 혹시 다리미가 있다면 양초를 바른 지퍼 위에 천을 올리고 다리미를 뜨겁게 올려주면 양초가 녹아 지퍼가 부드러워집니다.

 

 

양초가 없거나 급한 경우에는 연필심으로 양초대신 발라줘도 됩니다.

 

3. 지퍼가 빠졌을때 끼우는법

 

 

지퍼를 올리는데 지퍼 슬라이더가 지퍼 위로 빠져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지퍼 끝부분에 지퍼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조여주는 부분이 빠져버린 것입니다. 빠졌을때 끼우는법은 슬라이더를 한쪽에 끼운 후 지퍼에서 빠지지 않도록 조여주는 부속을 끼우고 니퍼로 살짝 조여주면 됩니다. 부속은 다이소에서도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4. 지퍼 수선 팁

 

위에서 언급한 지퍼를 고치는 방법 이외에도 다양한 고치는 방법 있습니다. 더 자세한 고장난 지퍼 고치는 법에 대해서 자세히 언급한 글이 wikiHow 에 영상과 함께 있어 공유해 봅니다.

 

고장난 지퍼 고치는법(위키하우)

 

 

 

지퍼는 오래 사용할 수록 고장이 납니다. 일반적인 지퍼 수선 비용은 슬라이더만 교체했을때 5천원, 지퍼 전체교체 3~4만원, 지퍼 밑교체 1만5천원정도 합니다. 단, 지퍼 길이, 지퍼수선 정도에 따라 가격은 달라질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지퍼 종류에는 쇠자크도 있고, 플라스틱, 천으로 된 자크도 있습니다. 자크의 이빨이 나간 경우에는 쇠자크는 수선이 가능하지만 나머지는 전체 교체로만 수선이 가능합니다. 

 

이상 지퍼 고장났을때 고치는법에 대한 팁이었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래봅니다. 궁금한 내용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현업 종사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