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한국사 자격증 시험일정 : 한국사는 꼭 배워야 한다.





한국사. 여러분은 우리의 역사에 대해 얼마나 많이 알고 계신가요? 저도 너무 많이 부족할 정도로 얕은 역사 지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계속해서 배워나가려고 합니다. 예전에 역사가 정말 어렵고, 배우고 있지만 그저 주입식 교육으로 배웠기에 머리에 남는 것들이 하나도 없었습니다. 나라 안에서 조차 역사 왜곡이 일어나고 다른나라와 역사 전쟁을 하고 있습니다. 역사는 미래의 거울입니다. 미래를 보다 잘 살기 위해서는 역사를 공부하고 선조들의 정신을 본 받아 더욱더 좋은 미래를 만들어가야 합니다. 그래서 저도 한국사시험에 응시해보려고 합니다. 한국자 자격증 시험일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한국사능력시험 홈페이지에서는 시험일정, 시험장 현황 그리고 한국사 공부를 할 수 있는 사이트와 연결되어 있습니다.사이트 하단에 보시면 한국사 데이터베이스, 우리역사넷, 국사편찬위원회, 한국역사정보통합시스템,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기출문제풀이 홈페지로 이동해서 공부하실 수 있습니다. 저도 방금 전에 기출문제 풀기를 해서 초급을 했는데 5문제 정도 틀린 듯 합니다. 초급인데도 제가 모르는 부분이 있더라구요. 사실 예전에 공부했던 거라고 생각했지만, 그 역사에 대해 깊이 생각하지 못하고 그저 외워서 시험을 봐야된다고 생각했기에 제 머리속에 남아 있지 않은 듯 합니다. 다시 공부해야 겠네요.












매년마다 시험을 4번 봅니다. 그 중 31회차는 이미 지났군요. 올 해 2회만 남았네요. 8월 13일과 10월 22일입니다. 저도 다음에는 응시해서 초급을 시험보려고 합니다. 역사 공부를 하고 그에 대한 테스트를 해볼겸 말이죠. 자격증을 취득해서 스펙을 쌓는다는 개념보다는 "내가 얼마나 역사에 대해 잘 알고 있는가..얼마나 공부했는가..."를 테스트하기 위함이죠.












시험구분은 초급, 중급, 고급으로 나눠져 있으며, 평가등급은 1-6급으로 나눠져 있습니다. 초급 한국사 입문과정으로 한국사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가지고 있으면 누구나 이해할 수 있는 기초적인 역사 상식을 평가합니다. 중급 한국사 기초 심화과정으로 한국사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한국사의 흐름을 대략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능력과 전반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한국사의 개념과 전개 과정을 체계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합니다. 고급 한국사 심화 과정으로 차원 높은 역사 지식, 통합적 이해력 및 분석력 바탕으로 시대의 구조를 파악하고, 현재의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합니다.









- 시험 당일 오전 10시까지 입실을 완료해야 합니다. (10시부터는 고사실에 있는 건물의 출입문 통제)

- 오전 10시 20분(시험 시작) 이후에는 절대 고사실(교실)에 들어갈 수 없습니다.

- 시험장을 착오한 응시생은 시험에 응시할 수 없습니다.

- 수범번호대로 고사실의 지정된 자리에 앉아 응시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