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절약 노하우 : 생활비 아끼기

category 유용한정보 2021. 1. 6. 09:29

절약 노하우 : 생활비 아끼기





절약이라고 하는 것은 절제를 얼마나 잘 하느냐. 나를 얼마나 잘 컨트롤 하느냐에 따라 절약의 수치가 달라집니다. 쓰지 않는 것이 절약 노하우 중 가장 최고의 노하우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우린 어떤가요. 잘 그러지 못하죠. 먹고 싶은 것도 많고 사고 싶은 것도 많고, 남들과 비교 당하기 싫어서 억지로 부담스러울 정도로 비싼 명품을 산 적도 있지요. 제가 길게 말하지 않아도 이것만 실천한다면 끝. 그러나 모든 일이 그렇듯이 계획이 세워져 있어야만 내 것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럼 제가 지금 생활비를 아끼기 위한 저만의 노하우? 그냥 실천이라고 하는게 맞겠네요. 저의 절약 실천에 대해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모든 것을 시작하기 전에는 목표가 있어야 합니다. 왜 절약을 해야 하는가!? 저는 불필요하게 지출되는 비용을 모두 모아서 사업 운영자금으로 사용하고 싶어서 절약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생각해보니, 먹지 않아도 되고, 사지 않아도 되는 걸 우리는 먹고 삽니다. 그냥 맛있는 음식의 맛에 중독되서 무의식적으로 먹게 됩니다. 흡연자가 스트레스를 받으면 담배로 모든 스트레스가 날릴 수 있다고 하는 것은 중독입니다. 이처럼 먹지 않아도 되는데 그냥 갑자기 그걸 먹고 싶어진 음식들이 있죠. 절약을 하려면 스스로를 구속하고 절제해야 합니다. 













1. 하루에 용돈을 정해서 그 안에서 사용한다.



저는 하루 용돈을 7,000원으로 정해놓고 그 안에서만 사용합니다. 현재로써는 사업에만 집중해야 하는 형태이기 때문에 불필요하게 나갈 일이 없습니다. 대중교통비 왕복 2,500원 그리고 끝입니다. 점심이요? 집에서 도시락 싸서 다니면 점심 사먹을 일도 없습니다. 점심 뭐먹지 하는 고민도 없어지기 때문에 시간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어쩔 땐 부모님과 같이 출/퇴근을 같이하게 되면 돈을 하나도 쓰지 않게 되죠. 7,000원씩 매일매일 적립되면 어느덧 몇 만원으로 모이게 되고, 제가 원하는 옷이나 혹은 먹고 싶었던 것이 있으면 사먹습니다. 담배도 끊은 상태라서 사실 돈이 나갈 곳이 없습니다.


저는 하루 점심 값 4,000원 / 교통비 3,000원으로 지정해놓았는데, 하루에 4,000원씩 이상 적립됩니다. 그렇게 한달이면 12만원이라는 금액을 모을 수 있고, 1년이면 140만원 정도 목돈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10년이면 1,400만원이군요. 만약 이런 습관을 10살 때 부터 꾸준하게 실행해왔다면, 30살에는 용돈만으로 번돈 + 사회생활로 번돈 = 5,000만원 이상은 모을 수 있지 않을까요? 만약 사회생활을 일찍했다면 거의 1억가까이도 모을 수 있을 듯 합니다. 그럼 여러분이 꿈꾸던 집을 사거나 차를 살 수 있습니다. 어때요 생각만해도 행복하지 않으신가요!? 아니면 결혼자금으로도 사용할 수 있지요.
















2. 나의 이동범위를 줄인다.


저는 거의 집과 사무실 외에는 가는 곳은 없습니다. 업무적 미팅을 제외하곤 말이죠. 활동범위가 넓어지면 넓어질수록 절제력이 줄어들게 됩니다. 우린 백화점에만 가도 굳이 사지 않아도 되는 옷들 그리고 화장품 거기에 음식 마지막으로 선물까지 구매하게 됩니다. 그러면 잔고는 플러스가 아니라 마이너스가 됩니다. 


"아 좀 힐링좀 하고 싶다." 결국 빈털털이가 되어서 집에 도착합니다. 지금이 아니면 즐길 수 없다고 하지만, 절제하고 게릴라전을 위해 준비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3. 사소하고 작은 것에 소중함을 가진다.


저는 무언가를 먹는데 맛에 대한 기준보다는 먹을 수 있다는 것에 기준을 둡니다. (제가 너무 스님 같은 가요? 절제 하려면 그렇게 해야 해요. 무언가 큰 것을 가지기 위해서 때론 아니. 반드시 희생이 필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엄청나게 맛있는 걸 찾아서 먹으려고 하지 않습니다. 먹는다고 하더라도 건강에 필요한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는 과일이나 채소 종류를 사서 먹습니다. 오히려 같은 가격이라도 영양소와 양적인 부분에서 가공식품보다는 훨씬 더 많고 좋습니다.




지금 참으면 나중에 내가 원하는 것을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돈 뿐만 아니라, 지금 놀지 않고 열심히 공부한다면 나중에 더욱더 멋진 삶을 살아갈 수 있습니다. 그저 술과 유흥에 취해 사는 삶은 평범이하의 삶을 살게 됩니다. 인생은 한 번 뿐이기 때문에 내 마음대로 산다. 그래도 제대로 살려면 노력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매일마다 합리화하는 사람이 아니라, 합리적인 사람이 되어야 진정한 삶을 살 수 있다고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