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전국 고등학교 순위 - 기준은 대학진학률에 따라서~ (2016) :: 전국 고등학교 수는 2012년 교육과학기술부에서 조사한 통계에 의하면 2,282개교로 집계되었습니다. 현재는 4년이 넘었으니, 3,000개교 정도 되지 않을까 싶지 않을까요? 명확하지 않으니, 2012년 통계 기준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저는 특성화 고등학교를 나와서 수시로 대학교에 입학했는데요. 지금 조사하는 거랑 제가 다니던 학교와는 엄청난 차이가 있으니, 제가 딱히 할말이 없군요.









2016년도 고등학교 순위를 정리해보았고, 서울대학교 합격자가 많은 고등학교 기준입니다. 20위 권까지만 정리해보았으니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정시/수시 : 명) <포항체절고 예고X, 자사고>


상위에 랭크된 고등학교들은 일반 고등학교의 비율보다는 외고, 예고 그다음에 자사고, 영재고가 대부분입니다. 정시와 수시로 서울대에 입학한 인원수에 따른 순위입니다. 정시보다는 수시로 입학한 인원들이 많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외대부고는 정시와 수시와 큰 차이가 없습니다. 다른 고등학교에 비해 말이죠. 저는 듣도 보도 못한 고등학교들만 보입니다.







상위권 3개의 고등학교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본적인 내용이니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1. 외대부고 


외대부고는 용인한국외국어대학교 부설고등학교이며,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모현면 왕산리에 있는 자율형 사립 고등학교 입니다. 2005년도에 개교하였으며, 영어로 진행되는 수업과 토론과 발표를 위주로 하는 학생 중심의 수업, 개별학습 스터디 그룹 등의 자율적인 학습 분위기입니다. EBS 강사, 석/박사로 구성된 실력과 열정을 지닌 교사들의 차원 높은 수업, 영어와 원어로 진행하는 수업, 첨단 기자재를 최대한 활용한 멀티미디어 활용 수업등 다양한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 서울예고 


서울예술고등학교는 성루특별시 종로구 평창동에 있는 서울 사립 고등학교입니다. 전문교과 지도계획이라는 교육활동이 있습니다. 무용과, 미술과, 음악과 3가지가 있습니다. 또한 교과교실 운영형태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교과교실제란 2009개정 교육과정의 취지에 따라 학생들의 자율성을 함양하고 교과 전문성과 공교육 활성화를 위한 교육 시스템을 말합니다.




3. 서울과고 


서울과학고등학교는 1988년 9월 14일에 서립 인가 되었으며, 1989년 10월 29일 개교식을 거행하였습니다. 2008년 4월 30일 교육과학기술부는 서울과학고등학교를 무학년, 졸업학점제로 운영되는 과학영재학교로 지정했습니다. 서울특별시 종로구 혜화로 63(혜화동 1-1)에 위치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