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테마주, 자산주, 작전주, 가치주, 우량주? 주식용어


저도 요즘 주식에 관심이 생겨 주식관련 용어를 조금씩 공부하고 있습니다. 장기투자를 목적으로 주식을 시작했는데요. 한달에 10만원 정도만 투자하고 있습니다. 7월부터 시작했습니다. 다양한 종목에 투자해서 리스크를 최대한 줄이려고 합니다. 그리고 한 몇 년동안 계속해서 여러가지 주식을 매입하려고 합니다. 예를 들어 매입한 주식금액이 10,000,000원인데, 하루에 10%만 수익이 난다면, 정말 이거 대박이겠죠? 뭐 1~2% 수익만된다고 해도 엄청난 금액입니다. 







대박나는 종목 1~2개에 투자하기 보다는 어떻게 될지 모르는 미래를 위해서 똑같은 돈으로 100개의 종목을 사는 겁니다. 그리고 올라갈 땐 목돈을 비축하고, 떨어질 때 매입단가를 떨어트려서 바닥을 다져갈 예정입니다. 하루에 10만원씩 12개월 내년 7월에는 120만원이라는 돈이 투자되어, 얼마나 증가되었을까 궁금해집니다. 이번달도 수익이 발생했지요. 우선 현재까지 마이너스는 없습니다. 마이너스 종목은 있지만 광범위한 분산투자를 했기에 리스크를 줄일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자, 그럼 오늘의 주식용어 "테마주, 자산주, 실권주, 작전주, 황금주, 가치주, 우량주?"에 대해 알아볼텐데요. 저는 요즘 VR, 증강현실, 로봇, AI, 전기, 리튬, 신재생에너지에 관련된 주식에 관심이 많이 있습니다. 왜냐면 장기투자를 하기 때문이죠.
















테마주 






연예계라든지 정치계에 누군가 사건을 터트릴 경우에 우린 그곳에 집중하게 되고 이슈가 됩니다. 이처럼 주식시장이나 증권시장에 큰 영향을 주는 이슈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대선이 가까워지면 대선에 나오는 사람들과 관련된 주식들이 주목을 받게 되고, 대통령이 될 경우 그 주식은 급등하게 되는데, 이런 걸 테마주라고 합니다. 문재인 테마주, 반기문 테마주, 오세훈 테마주, 안철수 테마주 등 이런 키워드들을 많이 보셨을 겁니다. 아셨나요? 저는 이제 이해가 조금은 되는군요.







자산주






배당율이 좋고, 자산으로 가지고 있을만큼 건실한 기업의 주식입니다. 삼성전자나 석유관련 주식들 보면 배당이 상당합니다. 예를 들어 삼성전자 주식을 10,000주만 가지고 있다고 하였을 경우 배당이 5,000원이 나온다면 5천만원을 배당받을 수 있습니다. 100,000주를 가지고 있다고 하고 배당이 10,000원이 나온다면, 10억입니다. 지금 '자산주'를 보니 10년을 보고 괜찮은 자산주를 10년간 매월 10주씩 모을 수 있다면, 매년마다 괜찮은 배당을 받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만큼 저축도 열심히 하고 절약도 열심히 해야겠죠!



투자수익이 확실히 보장되는 주식을 자산주라고 합니다.






작전주






여러 사람이 공모하여 주가조작을 통해 이익을 얻는 주식을 작전주라고 합니다. 예전에 작전이라는 故박용하 주연의 영화를 보신 분들 계신가요? 거기에 박희순, 김두열이 짜고, 작전주를 통해 한탕을 챙기려는 영화입니다. 하지만 작전을 쓰다가 작전에 말려들어 결국 경찰서를 가게 되지만요. 이런 주가조작을 공모할 수 있는 것은 돈이 많은 사람들이거나 증권브로커, 대주주 등 여러명이 공모를 통해 진행이 가능합니다. 


이런 흐름을 읽을 수 있다면, 큰 돈을 벌 수 있는 것은 확실하겠지요. 하지만 그로 인해 엄청난 사람들이 피해를 보게 될 것입니다. 결국 다른 사람들의 돈을 빼앗고 그들은 돈을 잃고 인생의 의미를 잃게되겠지요. 모든지 과하면 좋지 않습니다. 그러나 거짓은 절대 없어야 합니다. 역지사지로 생각해본다면 좋겠지만, 돈 앞에 많은 사람들은 역지사지를 생각하지 않고, 역지사지를 생각하죠. "너가 나라도 그렇게 했을 것이다."라는 역지사지에 역지사지.










가치주






주식시장에서 저평가되어 있는 기업을 찾아서 장기간 투자한다면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으며, 정말 일확천금이 생길 수 있습니다. 투자의 귀재 워렌버핏은 가치투자를 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실적이나 자산에 비해 기업 가치가 상대적으로 저평가된 기업을 찾는 일은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야 한다고 들었습니다. 



직접 기업에 방문해서 무엇을 만들고, 앞으로 의 계속 그리고 재무재표를 확인해보고 가치 투자를 하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돌 안에 흙이 들었는지, 보석이 들었는지. 미래를 보는 안목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가치투자를 시작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우량주





우량주는 모든 면에서 좋은 주식을 말합니다. 업적과 경영내용이 좋고 배당률도 높은 회사의 주식을 말합니다. 물론 우량주에 대한 정확한 기준은 있는 것은 아니지만, 우리가 모두 알고 있고 정말 오래된 기업의 주식을 우량주라고 할 수 있겠죠? 삼성전자, 엘지, 현대, 기아, SK 등등 많이 있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