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칼륨 부족 현상 '5가지 몸의 신호'

category 유용한정보/건강상식 2020. 11. 18. 13:30

칼륨 부족 현상 '5가지 몸의 신호'


칼륨은 영양소라는 건 들어서 아는데, 도데체 어떻게 보충하는건가요?


칼륨은 몸 속의 나트륨과 결합하여 균형을 맞추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며 이를 통해 혈압을 유지 시켜 주는 것이 주된 역할입니다.


특히 발효 음식과 짠 음식이 많아 나트륨 섭취량이 높은 한국인들에게는 꼭 필요한 영양소 중 하나 입니다.  





칼륨은 보통 채소류에서 보충을 많이 하게 되지만 우리들 밥상에서는 보충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것으로 알려져 있어 많은 사람들이 칼륨부족 현상을 겪고 있습니다.


성인의 하루 칼륨 섭취량은 3500mg이며, 보통 나트륨 섭취량과 1:1 비율로 섭취하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따라서 칼륨부족 현상을 겪는 것은 나트륨 섭취량이 칼륨 보다 많은 경우에 나타나는 증상인 것입니다.


그럼 칼륨 부족 현상이 나타나면 우리몸에서는 어떤 반응이 나타날까?



칼륨 부족 현상이 보여주는 5가지 증상


첫번째 피로증상




우리 몸에 필요한 칼륨의 량이 부족한 경우 피로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특히 규칙적인 운동과 충분한 수면을 취해도 피로한 증상이 나타나면 칼륨부족이 원인일 수 있으니 병원에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두번째 현기증




칼륨은 우리 몸의 신경계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칼륨 부족 증상으로 나타나는 현기증은 짧게는 몇분에서 길게 몇시간까지 그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특히 현기증 증상과 함께 구토와 메스꺼움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세번째 근육 경련 증상





칼륨 부족 증상으로는 몸의 근육의 경련이나 근육통이 함께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런 증상은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에게 많이 나타나기도 하는데 불균형잡힌 식사와 저열량의 식사가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네번째 고혈압 증상





칼륨이 충분하지 않은 경우 혈관이 수축되서 혈압이 높아지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다섯번째 변비 증상





칼륨부족 증상이 나타나면 몸의 모든 신체 기능의 저하증이 나타납니다. 소화기능도 예외가 아니라 위장 능력이 현저히 떨어지고 위장장애와 복통, 변비를 유발 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우리 몸에 정말 중요한 칼륨이 부족한 경우 몸의 피로, 현기증, 몸의 균형 이상 증상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칼륨은 건강한 사람의 경우 채소위주의 식단에서 보충이 가능하며 칼륨 부족 수취가 높은 사람은 칼륨 영양제를 통해서도 보충이 가능하니 위와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병원에 가서 진단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